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의 점막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위장관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즉시 조직검사, 헬리코박터균 진단을 위한 검사, 색소 살포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하게 됩니다.
진단 외에도 위내시경을 통해 용종제거, 이물질제거, 지혈 등의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 용종
십이지장 용종
점막하 종양
출혈성 위염
조기위암
진행성 위암
식도암
역류성 식도염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위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위암은 국내 암 발생률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암은 아주 초기에 발견하면 내시경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조기위암의 경우는 수술을 받으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위암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책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에 위암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내시경의 검사주기
대한소화기학회에서는 40세 이상이면 적어도 2년에 1회는 위내시경을 시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위암이 발생하여 진행성 위암으로 진행되는 기간이 2년 이내이므로,
암이 발생하더라도 조기위암단계에서 발견을 하려면 1년에 1번 정도는 시행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위내시경 소견상 심한 위축성위염 또는 장화생상피가 관찰되는 고위험군 환자분들은
매년 위내시경을 시행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내시경은 어디서 받는게 좋은가요?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위암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특히 조기위암이나 추후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선종과 같은 전암병변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시경을 하는 의사의 전문성과 내시경의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시경의 성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이상징후를 알아보지 못하는 의사에게 내시경을 받거나, 의사의 경험이 아무리 많더라도
내시경의 해상도가 떨어져 병변의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어떤 병원에서 위내시경을 받아야 하는지 답이 될 것입니다.
장사랑박종범내과의 박종범원장은 소화기내시경 전문의로서 서울송도병원과 서울 경희대병원에서 40,000례(2016년 11월 기준) 이상의 위내시경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사랑박종범내과의 내시경장비는 고해상도의 화질 을 바탕으로 색소내시경기법과 200배까지 확대가 가능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상복부 불쾌감, 속쓰림, 통증, 신트림, 구토, 소화불량
체중감소, 현기증, 간헐적인 흑색변 등이 있을 때
과거 위암이나 궤양, 기타 위장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
위장조영술에서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위십이지장 괘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테리아 검사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의 분들은 매년 정기검사를 통해 위암을 조기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위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최소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 날에는 평소보다 약간 가벼운 저녁식사를 하시고, 가급적이면 술과 고기는 드시지 마세요.
검사 전날 10시 이후부터는 물도 드시지 마시고 금식하세요.
목이 많이 마르면, 물을 반 컵 정도만 드세요.
위암으로 수술을 받으신 분이나, 음식물이 위 속에 남아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검사 전 날 하루동안 금식하시거나
점심식사 시 미음이나 흰죽으로 가볍게 식사하세요.
고혈압이나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 중인 환자분들은 검사 전에 드시는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위내시경 검사 후 위에 주입된 공기 때문에 배가 부를 수 있으나, 가스를 배출하면 편안해집니다.
검사 후 약 1시간 후부터 식사가 가능합니다.
금식 후 검사이므로 검사 후 첫 식사는 평소보다는 가볍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검사 직전 목에 국소마취제를 사용하므로 구역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검사 후 약간의 피가 침에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 마취가 풀린 뒤, 몇 일 동안 목이 쉬거나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따뜻한 물로 목을 헹구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복통이나 불쾌감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일시적인 증상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검사 후 배가 아프거나 불쾌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대부분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계속되는 경우에는 저희 장사랑박종범내과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면내시경을 시행했을 경우, 당일 운전을 하지마세요.
전용세척기와 소독기
장사랑박종범내과에서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 제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완벽한 시설을 갖추고 내시경기구를 전용세척기와 EO GAS 소독기에서 철저하게 소독하고 있습니다.